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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의 소개

방과후학교는 수요자(학생, 학부모)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으로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학교의 교육 기능을 보완하며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하고 보육과 교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완화와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실현

방과후학교의 비전

 방과후학교에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을!
학교교육 보완,  사교육비 부담 완화,  교육복지 구현,  지역사회 학교 실현
교육 희망 프로젝트, 방과후학교!
「즐거운 학교, 행복한 오후」  방과후학교에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을!
학교교육 보완,  사교육비 부담 완화,  교육복지 구현,  지역사회 학교 실현
교육 희망 프로젝트, 방과후학교!
「즐거운 학교, 행복한 오후」

방과후학교의 목표

방과후학교 목표 내용입니다
목 표 추 진 내 용
학교 교육 기능 보완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교육비 부담 완화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지역사회 학교 실현 학교를 통한 평생학습 기반 구축 및 지자체 · 대학 등 지역의 인적 · 물적 자원 활용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소개

  • 지역 내 다양한 방과후 활동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
  • 지역의 여러 기관 및 단체에서 추진되는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지역 차원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 조성
  • 방과후학교 운영에 지역사회의 인적 · 물적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고 학교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방과후학교가 지역 사회로 확대 운영될 수 있는 여건 마련

방과후학교 소개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적으로 운영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하되, 프로그램개설, 강사채용, 강사료, 수강료 등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함
탄력적인 시간운영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연중(방학이나 토요휴업일포함)운영, 지역 ·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 운영
학교 급별 또는 지역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선택권 확대
- 학교별 : 특기 · 적성(초등) / 교과, 특기 · 적성(중)/ 교과, 진로 · 직업 교육
다양한 강사 활용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가용 인적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
  • 방면멸 순회강사제 운영 확대
  • 강사료, 근무시간, 근무조건 등은 당사자(학교장과 강사) 간의 개별 계약으로 채용함
교육대상 및 장소확대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생, 성인까지 확대 운영
  • 국제결혼 · 외국인 노동자 등 다문화가정 자녀 및 학부모 대상 운영
  •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

방과후학교 컨설팅 운영

1) 목적
- 관내 실정에 맞는 방과후학교 컨설팅팀을 구성 · 운영하여 안정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돕고 방과후학교 활성화 및 지역 실정에 맞는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 모색
2) 방침
  • 관내 실정에 맞는 방과후학교 컨설팅팀을 조직 · 운영
  • 관내의 학교를 순회하면서 지역 및 해당 학교 실정에 맞는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 컨설팅
  • 기초자치단체 및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한 운영 방안 지원
  •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자문
3) 세부활동계획
  • 우리 교육청 내 방과후학교 컨설팅팀 협의회(연4회)
  • 우리 교육청 컨설팅팀 사전 연수 실시(5월)
  •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협조 방안 협의
  • 초,중 학교 방문 컨설팅 지도 (학교의 요청 → 학교 실정에 따른 조 구성 → 학교방문)
  •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외부강사 연찬회 참여(5월)
  •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운영에 관한 자문(4월~12월)
4) 기대효과
  • 정기적인 운영 협의를 통한 관내 방과후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추출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방과후학교의 성공적인 운영 확산
  • 다양한 계층의 구성원 협의를 통한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 의견 수립
  • 방과후학교 여건분석을 통한 각 학교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 제시
  • 다양한 계층의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 및 참여율 증가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