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장학안내

  • 홈 > 교육정보 > 컨설팅 장학 > 컨설팅 장학안내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컨설팅장학이란?

학교의 자생적 활력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육체제 내외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

컨설팅장학 목표

① 학교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원들은 투철한 책무성과 폭넒은 지식으로 가르치는 일에 전력할 수 있도록 지원
②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조장하는 능력 배양

컨설팅장학 원리

컨설팅장학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으로 이루어질 때 실질적인 학교의 변화 이끌어냄
학습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 모두 서로 성장하고 학습하는 과정
독립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의관계가 수평적, 독립적 관계
전문성의 원리 : 전문성을 갖춘 학교컨설턴트들에 의해 전문적 지도와 조언활동이어야 함
자문성의 원리 :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문적 활동을 한다는 의미, 결정권과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음
한시성의 원리 : 의뢰된 과제가 해결되면 종료 컨설팅장학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으로 이루어질 때 실질적인 학교의 변화 이끌어냄
학습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 모두 서로 성장하고 학습하는 과정
독립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의관계가 수평적, 독립적 관계
전문성의 원리 : 전문성을 갖춘 학교컨설턴트들에 의해 전문적 지도와 조언활동이어야 함
자문성의 원리 :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문적 활동을 한다는 의미, 결정권과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음
한시성의 원리 : 의뢰된 과제가 해결되면 종료

컨설팅장학 방법

컨설팅장학 방법 컨설팅장학 방법

컨설팅장학 진행 절차

컨설팅장학 진행 절차 컨설팅장학 진행 절차

컨설팅장학 영역

컨설팅장학 영역
구분 컨설팅 영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 지원
∙학교 교육과정실태 분석
교수ㆍ학습 ∙교수ㆍ학습 전략및 수업 컨설팅
∙교실수업개선(학교, 교사)
∙교사 상호간의 협력방안 지원
학부모지원 ∙학부모 연수
∙학습 동아리 지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방법
교원 전문성 신장 ∙교수ㆍ학습능력개발
∙교원자질 및 전문성 향상 연수
∙평가도구개발, 학급경영
인성ㆍ진로 ∙학생생활 및 진로 지도 협의ㆍ정보교류
∙교사 및 학생에 대한 상담기법
∙생활인권 관련 컨설팅
학교경영 ∙경영협의 및 교직원 조직 관리
∙지역사회 연계 협력 지원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역할 : 다음 사항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 및 자문

  • 1) 지원단 내부운영, 자체 기본계획 수립, 컨설팅장학시행·관리
  • 2) 분야별 소위원회 구성·운영 및 현장지원 방안 등 회의 정례화
  • 3) 현장 수요를 고려한 컨설팅장학 연간 계획 수립
  • 4) 우수컨설턴트발굴·양성 및 우수컨설턴트발굴·양성
  • 5) 맞춤형 컨설팅장학팀 파견
  • 6) 컨설팅장학 보고서의 작성·평가
  • 7) 피드백을 통한 개선안 도출
  • 8) 컨설팅장학 홈페이지 운영

맞춤형 컨설팅장학팀 구성·운영

  • 1) 컨설팅장학지원단 하위 조직으로 영역별 맞춤형 컨설팅장학팀 구성
  • 2) 수석교사를 영역별 컨설팅 팀장(상시컨설턴트)으로 위촉 가능
  • 3) 영역별 구성인원은 3∼5명 정도로 구성
  • 4) 컨설팅팀장은 요청된 분야에 적합한 컨설턴트를 팀원으로 구성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