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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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해남교육지원청 “교육행정 서비스 헌장”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전 공무원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행정 구현을 위하여 정성을 다해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대하고 모든 민원업무 처리에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방문하는 학생, 학부모, 민원인을 내 가족과 같이 생각하고 정성껏 모시겠으며 업무를 신속, 정확, 친절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나 사무착오로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 조치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고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는 밝은 해남교육 구현을 통해 학생에게 꿈을, 교사에게 보람을, 학부모에게 감동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녹색교육 실천 다짐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해남교육지원청 녹색교육 실천
  • 우리는 소중한 에너지를 절약하겠습니다.
  • 우리는 맑은 공기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푸른 숲을 가꾸고 보호하겠습니다.
  • 우리는 물과 흙을 깨끗하게 지키겠습니다.
  • 우리는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이름과 사진, 담당업무 등이 게재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신분증을 패용하여 고객께서 담당자를 찾는데 1분 이상 걸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께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드리고, 해당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고객께 먼저 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에 업무를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업무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일시를 알려 드리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경우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고 전담직원을 배치하여 민원을 편리하게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따뜻한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 해남교육지원청 ○○과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 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로 전화를 연결할 때 한 번에 연결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연결하고 끊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해당 부서의 전화번호를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업무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질의사항이 해당업무가 아닐지라도 소속감을 갖고 성의 있게 표현․안내하겠습니다.(예, 제 담당이 아니라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는 ○○○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
우편,인터넷,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 우편, PC, FAX 민원을 접수한 경우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과별 이행기준

교육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01.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현장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유·초·중 교육과정운영지원자료를 연1회 발간․보급하 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 학교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수업 컨설팅을 지원하여 다양한 교수 기법을 적용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효율적인 장학의 모형을 제시하여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강화 하겠습니다.
02. 전남해남혁신교육지구 운영 지원
  • 남혁신학교 및 전남해남혁신교육지구 운영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정상운영을 저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에 대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지원하겠습니다.
03. 유아․특수교육 내실화
  • 유아발달과 지역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겠습니다.
  • 유치원의 교육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교재, 교구 및 실외놀이 시설 확충에 최선 을 다하겠습니다.
  •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 겠습니다.
  • 특수교육대상자의 무상․의무교육과 특수교육지원센터 방학 중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자료를 우리 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04. 중․고등학교 입시 안내 및 전․입학 안내
  • 중학교 무시험 진학절차와 재배정 절차, 각종 고입 정보를 학부모회의,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언론매체 등을 통해 친절히 안내하여 중·고등학교 입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에 학생 전출·입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05. 독서교육 활성화
  • 독서․토론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초·중 교원 연수를 실시하겠으며,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하는 독서·토론 동아리와 연구회를 개최하고 ‘책속 1인 1롤모델 갖기 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독서·토론 교육 컨설팅 자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으며 ‘지역신문연계 NIE 교육 및 독서·토론 캠프’를 개최하겠습니다.
  • 전국·도·관내 단위 지역연계 ‘백일장 대회’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독서․토론 대회를 실시하겠습니다.
06. 인사관련 정보제공
  • 인사발령 관련 정보를 우리 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인사고충상담을 위하여 담당자와 직접 면담,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상담창구를 운영하는 등 인사고충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타시․군 전입교사의 편의를 위해 희망원을 제출받아 인사전보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규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적정한 인사배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7. 과학교육 활성화 노력
  • 과학행사와 연수 활동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탐구․실험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과학 행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과학교육 관심증대와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과학동아리 활동을 연 1회 이상 운영하여 활성화 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08. 영재교육의 수월성 추구
  • 내고장 인재육성을 위해 수월성교육과 영재의 특성을 살리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영재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부모에게 안내하겠습니다.
09. 학생 봉사활동 안내
  • 홈페이지에 학생 봉사활동 정보안내를 연 1회 이상 탑재하겠습니다.
10. 학부모지원센터 운영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권리와 학교교육에 이바지할 기회를 보장하고, 학부모회 운영 컨설팅을 통하여 학부모회가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부모교육 및 상담을 통하여 자녀의 학교생활 안내, 자녀와의 화법, 진로진학, 학교폭력예방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현장 중심적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11. 우리고장 문화유산 찾아 익히기
  • 서산대사, 이충무공, 고산 등과 근현대의 고정희, 김남주에 이르는 향토 문화를 찾아 익힘으로써 문화적 자긍심 고취와 해남인의 애향심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 해남의 얼 찾기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학교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과 교직원 동아리를 운영하고 신규 및 전입교사 해남 문화탐방을 지원하겠습니다.
12. 평생학습 기회제공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맞는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 그램을 우리 청 직속기관인 해남공공도서관에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의 시설과 인적자원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평생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13. 농어촌교육 활성화 지원
  • 교육지원청, 해남군청, 학교, 지역사회, 시민단체 간에 소통하고 협력하는 해남교육공 동체를 구축하여 해남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 학생이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하여 지역사회, 마을 의 인적·물적 교육자원을 발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교 교육 활동을 지원하겠 습니다.
13. 학부모지원센터 운영
  • 학부모가 교육공동체 일원으로 학교정책에 적극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부모교육 및 상담을 통하여 자녀의 학교생활 안내, 자녀와의 대화법, 진로진학, 학교폭력예방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현장 중심의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서비스 이행기준
01. 청사안내
  • 각 과 사무실에 담당 안내 표찰 및 민원안내판을 설치하여 고객이 관련 업무부 서 및 민원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사 현관에 행사안내를 위한 디스플레이 스탠드를 설치하여 행사관계자 방문 시 쉽게 안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2.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
  • 기한이 있는 문서에 대해서는 SMS(문자전송)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처리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타기관에 의뢰하는 FAX 민원 발급의 경우, 즉시 접수하여 3시간 이내에 교부하 겠으며, 대기시간 동안 다른 용무를 볼 수 있도록 처리완료시 민원인의 휴대전화 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편안히 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대기시설 및 편의시설을 개선하겠습니다.
03. 인사행정 서비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직접면담, 전화 또는 사이버소리함 등 상담창구를 다양 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포상대상자 선정 시 근무실적과 공적이 현저한 공무원을 선정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04.부패방지 신고센터 운영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국민신문고」를 운영하여 소속 교직원(사립학교 포함)들의 직무와 관련된 부패행위 및 공직자로서의 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접수하고, 그 처리과정을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제출로 말미암아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민원사항과 관련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05. 변화관리를 위한 조직문화 정착
  • 일하는 방식 및 제도개선을 통하여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업무경감을 추진하 겠습니다.
  • 업무수행 과정에서 생산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공유․활용하여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와 능력 신장에 노력하겠습니다.
06. 학생․학부모의 알권리 확보
  • 행정정보 청구가 접수되면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민원인에게 통보하겠습니다.
07. 교육재정의 투명․건전 운영
  • 교육재정의 안정적인 확보방안을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교육재정의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재정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연 2회 이상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타당한 지적에 대해서는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낭비를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년 당해 연도의 예산서를 연 1회 이상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08. 학교설립․학교운영지원 행정서비스
  •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과 업무추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우리 교육지원청 또는 학교 자체적으로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토록 하겠으며 우리 청 홈페이지 에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자료를 연 2회 이상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를 신설할 때에는 개교시기, 위치, 규모 등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 습니다.
09. 학원(교습소) 및 평생교육시설 관리
  • 학원과 교습소 등 각종 평생교육 시설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원, 교습소, 평생교육시설에 관한 등록 및 신고 등의 민원은 법정처리 기간 보 다 단축하도록 노력하며 처리 결과는 민원인에게 즉시 통보하여 민원인의 불편 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민원 신청 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10. 입찰․계약 서비스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또는 교육기관전자조달시스템(S2B)을 통한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으로 계약에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민원인 편의 증진에 노력하 겠습니다.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지역 입찰참가 대상 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입찰정보)에 제공하겠습니다.
  •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 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하겠으며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항 목 별 법 정 처리시간 현 재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비고
공사․용역․납품 실적증명 즉시 (3시간이내) 10분 5분
11. 폐교재산 정보 제공
  • 폐교재산 입찰공고 및 낙찰자 결정과정을 우리 교육지원청, 전라남도교육청 홈페이 지에 게시하여 모든 사람이 처분결과를 볼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2. 학교시설 행정서비스
  • 학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시 학교장,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설계서 작성 전 1회 이상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학교나 재배치 학교에 대하여는 학교시설 사용 6개월 후부터 1년 이내에 사 용자의 의견을 1회 이상 청취하여 만족도가 미흡한 부분은 차후 기본계획 수립 시 개선하겠습니다.
  • 공사장 주변에 공사안내 표지판, 연락처,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중 소음, 먼지 등에 의한 학생들의 수업장애를 해소하기 위하여 기초 터파기 공사 등 소음이나 환경공해가 심한 특수한 공정은 공휴일 또는 방과 후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학교지원센터 서비스 이행기준
01. 방과후학교 운영
  • 지역사회 연계 토요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역별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토요일 에 학생·학부모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겠습 니다.
02. Wee센터 운영
  • 우리 교육지원청 Wee센터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다양한 상담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전문상담교사가 학교현장을 찾아가 개인 및 집단 상담을 하는 순회상담을 실시 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피ㆍ가해학생의 상담 및 치유를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건전한 정신건강과 다양한 생활문제의 해결을 도와주기 위해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심리적 어려움과 고민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건강한 마음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교사 등 전문가들이 ‘진단-상담-치료’ 서비스를 지원하겠 습니다.
  • 위기 학생 및 부적응 학생을 지원하고 고충을 해결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조성 해 나가겠습니다.
03.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
  • 지역 유관기관(단체)과 연계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회복적 생활교육의 확산에 힘 쓰고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 습니다.
  • 아동학대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매뉴얼 및 관련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 이지에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의 관계회복을 위한 화해 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로 학교문화를 민주시민 교육의 장으로 만드는데 노력하겠 습니다.
04. 무기계약 및 기간제근로자 등 근무여건 개선
  • 무기계약 및 기간제근로자 등이 소속감, 책임감을 지니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 무기계약 및 기간제근로자 등의 인사노무관리를 능동적으로 처리함으로써 근무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민원서비스안내)에 민원사무편람을 탑재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결재권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 하겠습니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 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절차

청구서제출 → 청구서 접수 (민원담당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이내) → 정보·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결정 및 징수 → 공개

행정정보공개수수료

(개정 2017. 12. 21.)
수수료 (제7조 관련)
공개대상 공개방법 및 수수료
열람·시청 사본(종이출력물)·인화물·복제물
문서·도면·사진 등 ○ 열람
- 1일 1시간 이내: 무료
- 1시간 초과 시 30분마다 1,000원
○ 사본(종이출력물)
- A3 이상 300원
· 1장 초과마다 100원
- B4 이하 250원
· 1장 초과마다 50원
필름·테이프 등 ○ 녹음테이프(오디오자료)의 청취
- 1건이 1개 이상으로 이루어진 경우
· 1개(60분 기준)마다 1,500원
- 여러 건이 1개로 이루어진 경우
· 1건(30분 기준)마다 700원



○ 녹화테이프(비디오자료)의 시청
- 1편이 1롤 이상으로 이루어진 경우
· 1롤(60분 기준)마다 1,500원
- 여러 편이 1롤로 이루어진 경우
· 1편(30분 기준)마다 700원



○ 영화필름의 시청
- 1편이 1캔 이상으로 이루어진 경우
· 1캔(60분 기준)마다 3,500원
- 여러 편이 1캔으로 이루어진 경우
· 1편(30분 기준)마다 2,000원



○ 사진필름의 열람
- 1장: 200원
· 1장 초과마다 50원
○ 녹음테이프(오디오자료)의 복제
- 1건이 1개 이상으로 이루어진 경우
· 1개마다 5,000원
- 여러 건이 1개로 이루어진 경우
· 1건마다 3,0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 녹화테이프(비디오자료)의 복제
- 1편이 1롤 이상으로 이루어진 경우
· 1롤마다 5,000원
- 여러 편이 1롤로 이루어진 경우
· 1편마다 3,0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 사진필름의 복제
- 1컷마다 6,0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 사진필름의 인화
- 1컷마다 500원
· 1장 초과마다
3"×5" 200원
5"×7" 300원
8"×10" 400원
마이크로필름·슬라이드 등 ○ 마이크로필름의 열람
- 1건(10컷 기준)1회: 500원
· 10컷 초과 시 1컷마다 100원



○ 슬라이드의 시청
-1컷마다 200원
○ 사본(종이출력물)
- A3 이상 300원
· 1장 초과마다 200원
- B4 이하 250원
· 1장 초과마다 150원


○ 마이크로필름의 복제
- 1롤마다 1,0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 슬라이드의 복제
- 1컷마다 3,0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전자파일 ○ 전자파일(문서ㆍ도면ㆍ사진 등)의 열람
- 1일 1시간 이내 : 무료
- 1시간 초과 시 30분마다 1,000원



○ 전자파일(오디오자료ㆍ비디오자료)의 시청ㆍ청취
- 1편: 1,500원ㆍ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500원
○ 사본(종이출력물)
- A3 이상 300원
ㆍ 1장 초과마다 100원
- B4 이하 250원
ㆍ 1장 초과마다 50원


○ 전자파일(문서ㆍ도면ㆍ사진 등)의 복제
- 무료
※ 매체비용은 별도


○ 전자파일로의 변환 등(문서ㆍ도면ㆍ사진 등)
- 정보공개 처리를 위하여 전자파일로의 변환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본(종이출력물) 수수료의 1/2로 산정
- 부분공개 처리를 위하여 지움 작업 및 전자파일로의 변환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본(종이출력물) 수수료와 동일하게 산정
※ 매체비용은 별도


○ 전자파일(오디오자료ㆍ비디오자료)의 복제
- 1건(700MB 기준)마다 5,000원
- 700MB 초과 시 350MB마다 2,500원
※ 매체비용은 별도
  • ( 비고 )
  • 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정보공개시스템 등을 통하여 공개하는 경우에는 전자파일 복제의 경우를 적용하여 수수료를 산정한다.
  • 해당 공공기관에서 사본, 출력물, 복제물을 만들 수 있는 전산장비 등이 없거나 도면 등이 A3 규격을 초과하여 이를 복사할 장비가 없어 외부업체에 대행시키는 경우에는 청구인과 협의를 통하여 그 비용을 수수료에 포함하여 산정할 수 있다.
  • 수수료 중 100원 단위 미만 금액은 계산하지 아니한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여 향후에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다시 방문하였거나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거나 교육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우편․FAX․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비스별 문의 및 접수 창구
서비스 담당부서 전화 FAX
민원안내 민원안내 행정지원과
(행정팀)
(061) 530-1153 (061) 530-1104
일반업무안내 공유재산관련 문의 행정지원과
(교육재정팀)
(061) 530-1174
학원 및 교습소 관련문의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061) 530-1163
불만접수 처리 공무원부패방지신고센터 행정지원과
(행정팀)
(061) 530-1152
공무원친절·불친절신고센터 행정지원과
(행정팀)
(061) 530-1152
이용방법(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주소 :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교육청길 50(해리 685-3 ) 우 59038
홈페이지 : http://hned.jne.go.kr
전화
○ 교육지원과: (061)530-1142 / ○ 행정지원과: (061)530-1153
○ 학교지원센터: (061)530-1149 / ○ 팩스(Fax): (061)530-1104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연 1회 조사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회보 및 우리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해남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참여민원/칭찬합시다).
  • 우리 청과 관내 초․중학교는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우리 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초․중학교를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민원별 처리기간 및 신청방법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신청방법 비고
법정 현재 이행 목표 방문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
진정,건의,질의(법령질의14일) 7일 7일 7일
사실증명(확인) 즉시 10분 5분
재직(경력,퇴직)증명서 즉시 10분 5분
졸업증명서 즉시 10분 5분
검정고시 관련 증명 즉시 10분 5분
근무확인원 즉시 10분 5분
학교법인 정관변경 승인 5일 5일 5일
학교법인임원 취․해임승인 7일 7일 7일
각종 실적증명 즉시 10분 5분
공유재산대부(사용허가) 20일 20일 5일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금지행위및시설해제신청 15일 15일 15일
학원설립등록 8일 8일 7일
학원변경등록 (위치변경 : 7일) 7일 7일 6일
학원설립자 변경등록 7일 7일 7일
학원 휴원,폐원 1일 1일 1일
교습소 신고 5일 5일 5일
교습소 변경 신고(장소변경 : 3일) 3일 3일 3일
교습소 폐지 신고 1일 1일 1일
개인과외교습자신고 3일 즉시 10분
공익법인정관변경허가신청 5일 5일 5일
공익법인 임원 취․해임 승인 5일 5일 5일
유치원 설립인가 신청 20일 20일 20일
※ ‘즉시’는 근무시간 3시간 이내를 말함.

업무처리 부서 안내


구 분 담 당 업 무
교수학습팀
☎ 530-1120~2
- 유․초 컨설팅 장학
- 교육과정 운영지원, 유아교육
- 교과연구 활동 지원, 교수/학습 자료실 운영
- 과학영재교육 운영
- 정보공시제 운영 지원
- 초등학생 전입학
교원능력개발팀
☎ 530-1125~7, 106~109
- 교원인사, 교원능력개발평가
- 중등학생 전입학
- 장학회 운영 지원
-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대입 지원
- 특수교육 - 중․일반계고 컨설팅 장학
학교혁신팀
☎ 530-1130~2
- 전남혁신학교 및 전남해남혁신교육지구 운영
-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 학부모(회) 지원
- 민주시민교육
체육복지팀
☎ 530-1140~2
- 체육(학교스포츠클럽)
- 다문화교육
-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 학생진로․인성, 자유학기제
- 영어타운 설치 운영
- 장학회 운영 지원
보건급식팀
☎ 530-1185~6
- 학교 보건·급식 계획 수립 및 운영 관리
- 학교급식 위생 안전점검
- 학교환경 위생 관련 업무 및 지도 단속
- 학생 건강관리 및 깨끗한 학교 만들기 사업
행정팀
☎ 530-1150~6
- 행정지원, 행사 지원
- 지방공무원 인사, 보안관리, 민원
- 기록물 관리, 정보공개, 맞춤형복지, 각종 통계 업무
교육협력팀
☎ 530-1160~3
- 예산관리, 학교회계
-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
- 학생수용계획, 사립학교
- 학원․교습소․비영리법인 관리
-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교과서수급
교육재정팀
☎ 530-1170~5
- 계약․지출․결산
- 급여, 세입, 재산, 물품
- 에너지 및 물자절약, 차량관리
시설팀
☎ 530-1180~3
- 학교시설 사업계획 수립 및 조정, 각종 공사 지도감독
- 학교시설 위험개소 및 안전진단
- 시설 유지보수
전산팀
☎ 530-1190~3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 홈페이지 운영
- 정보화기기119센터 운영
생활인권팀
☎ 530-1135~9, 165~8
- 학생인권 관련
- Wee센터, 상담
학교지원팀
☎ 530-1145~9, 169
- 방과후학교 운영지원
- 교육공무직 관련
- 통학차량배차 승인
- 돌봄교실 운영

찾아오시는길

행정서비스헌장이란 무엇인가?

행정서비스 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절차, 잘못된 상황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써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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